Culture
home
📝

개발을 습관처럼? 1CPW!

Q. 동아리 소개 부탁드려요.

One Commit Per Week! 안녕하세요.
업무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평소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해 ‘1주일에 1번의 commit 정도로 개발과 학습을 하자’ 라는 모토로 운영되는 자기 계발 동아리 1CPW입니다. 저희 동아리는 평소에 슬랙 채널을 통해서 개발한 것 혹은 공부한 내용을 인증하고, 매주 한 번씩 30분 동안 모여 한 주간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서로 끝없는 칭찬을 나누고 있습니다.
투표를 통해 MVP를 선정하거나 트로피 및 상품을 수여하면서 분기별로 성과물을 축하하기도 하지만, 성과보다는 자기 계발에 꾸준한 관심과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목표라, 일상이 바빠 꾸준히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서로 칭찬을 아끼지 않고 복돋아 주는 것이 저희 동아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필요나 흥미에 의해서 개발과 학습을 업무뿐 아니라 취미로서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기에 좋은 영향을 받거나 같이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Q. 가장 재밌었던 혹은 기억에 남는 동아리 활동은 무엇인가요?

워낙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어 뽑기가 어려운데요, 그중 매주 알고리즘을 푸는 활동을 1년 넘게 지속하신 분도 기억에 남고, 외부 프로젝트로 댄서와 AR 공연을 하신 분, 멋진 렌더링 기술을 구현해  회원들에게 기술적 영감을 주신 분이 기억에 남네요.

Q. 동아리 굿즈도 제작하시고 있는 걸로 아는데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분기에 한 번씩 동아리원들을 격려하고 단합하기 위해 다양한 굿즈를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투표를 통해 분기별로 MVP를 뽑아 상품을 드리고 있습니다.
굿즈 시안은 공모를 통해서 결정되는데, 매번 독창적으로 예쁜 디자인들을 보내주셔서 고르기가 정말 어려웠답니다. 이번 23년 1분기 굿즈 디자인은 동아리장인 제가 직접 디자인을 해서 더 의미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고 실용적인 굿즈 제작을 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앞으로 동아리 활동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그 전까지는 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 한 내부 이벤트에 집중해서 활동을 진행했다면, 앞으로는 CLO 전직원 대상으로 ‘CLOver 해커톤’과 같은 전사 이벤트를 개최해 더 많은 분들과 함께 개발의 순수한 즐거움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았지만, 꼭 해커톤이 아니더라도 한 해 동안 공부하고 개발한 것을 공유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활동도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Q. 1CPW 동아리 가입을 고민하는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미나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가지면 행복하기도 하지만, 업이 되면 힘든 부분도 많을 텐데요. 저희 동아리에서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공부하는 분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어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자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 동아리다 보니 일과 병행하기에 무리가 되지 않을지 걱정하시거나 바쁜 시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충분히 쉬어가야 또 달릴 수 있기에 저희 동아리는 방학 제도도 운영 중입니다!
너무 바쁘실 경우에 잠깐 쉬어가실 수도 있으니 부담 갖지 마시길 바랍니다. 너무 바빠 따로 공부를 하시지 못했더라도, “바쁘게 열심히 잘 생활하셨군요, 고생하셨습니다” 등의 격려와 칭찬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개발 공부를 같이 즐겁게 하며 동기부여를 얻고 싶으시다면 저희 동아리에 오셔서 같이 즐거움을 찾아가면 좋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